구세군은 아동·청소년의 소중한 꿈! 희망!
그리고 도전을 위한 보호 양육 건강증진, 교육 장학, 환경개선사업을 지원했습니다.

보호양육사업

보호·양육사업

건강증진사업

건강증진사업

교육장학사업

교육·장학사업

환경개선사업

환경개선사업

보호·양육사업

“혼자라고 생각했어요. 모든 것을 포기했었지만…
이제 저도 다시 한 번 용기를 내어 도전해 보려고 해요.”

오늘도 후생원에서는 브라스밴드의 연주소리가 들립니다. 자선냄비는 후생원과 같은 시설에서 입소 아동들이 사회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악기 연주와 제과, 제빵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자립향상능력을 키워주는 사업을 지원하였습니다. 사회와 학교에 부적응한 위기청소년들에게는 그룹홈에서 검정고시 대비 교육 및 직업훈련 기술교육, 상담치료 등을 통해 다시 한 번 세상과 소통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자립, 재활 프 로젝트 사업을 지원하였습니다.

건강증진사업

“친구들과 뛰어놀 수 있는 게 제일 좋아요. 이젠 아프지 않아요.
친구가 생기게 해줘서 감사합니다.”

힘차게 뛰어다니는 친구들을 그저 바라봐야만 했던 병약한 아이들이 이제는 친구들과 함께 뛰어 놀 수 있도록 의료비를 지원하고, 인지발달 프로그램과 아동 보호자 상담지원을 통해 심리적 안정을 주며, 결식아동 급식지원을 통해 건강하고 활기차게 방학동안 생활할 수 있도록 건강증진사업을 지원하였습니다.

교육·장학사업

“이젠 무섭지 않아요! 친구들과 함께 공부해요.~”
“책을 마음껏 읽을 수 있어 좋아요!”

맞벌이 부모님 밑에서 늦은 저녁까지 혼자 지내기에 외롭고 무서웠던 1,608명의 어린이들은 전국의 38개 지역 아동센터와 22개의 영유아 보호시설을 통해 야간까지 보호를 받게 되었고, 기초학습지원, 기타 연주, 우크렐라 연주, 정서함양을 위한 문화관람체험, 인지발달프로그램 후원자와 함께하는 종합예술제, 천상의 하모니 합창교실, 국가자격증취득, 특기교육, 문화체험 등을 통해 자아 존재감 향상 및 건전한 인성발달, 학력증진의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을 지원하였습니다.

환경개선사업

“저에게 기적이 일어났어요! 나만의 공부방이 생겼어요!”

부모님과 한방에서 먹고, 자고, 공부하던 아이에게 공부방은 그저 꿈일 뿐이었지만, KB국민은행의 후원으로 전국 100개 가정 에 꿈만 같던 공부방(희망 공간 만들기)을 만들어 주었고, 롯데홈쇼핑의 후원으로 책을 접할 기회가 많았던 아이들에게 전국 12 개의 작은 도서관을 만들어 줌으로 언제든지 책을 마음껏 읽을 수 있게 되었고 꿈과 희망 그리고 도전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 니다. 겨울에는 ‘희망힐링캠프’를 열어 스키도 배우고 서로의 꿈도 적어 보는 시간을 가지는 프로그램사업도 지원하였습니다.

구세군은 소외된 어르신들을 공경, 존중하며 그리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동행하기 위한 보호 돌봄 사업, 교육 사회참여사업, 환경·인식개선사업을 지원했습니다.

보호·돌봄사업

보호·돌봄사업

교육·사회참여사업

교육·사회참여사업

환경·인식개선사업

환경·인식개선사업

보호·돌봄사업

“반찬보다 찾아와 주는 사람이 있어 행복하네요!”

노년을 즐겁고 활기차게 생활하기 위한 사랑의 밥상사업, 밑반찬 나눔사업, 주·야간 보호사업을 하는 시설 30곳을 지원하여, 노년의 삶의 질 향상과 건강증진을 개선하는 보호·돌봄 프로그램사업을 지원하였습니다.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치매어르신들의 보호와 돌봄을 위한 예방교육 프로그램 및 노인의 건강한 삶을 영위하도록 돕는 원예, 미술, 음악 치료 프로그램사업을 지원하였습니다.

교육·사회참여사업

“우리 같은 늙은이들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주어서 고맙네!”

60세 이상의 어르신들에게 정보화교육, 여가활동지원, 문화행사사업 등을 지원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 사업을 지원하였습니다. “시니어 아케데미”, “실버학당”, “은빛교실과 문화교실 축제”를 통해 자신감을 가지신 어르신들이 행복하게 살아가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장애인들에게는 주간보호센터와 장애인재활작업장을 통해 자립 및 자활 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환경·인식개선사업

“이렇게 도와주신 분들의 따뜻한 마음이 보여요!”
“저도 이제 다른 사람을 도와 드리고 싶어요!”

시각장애 청소년들에게는 주거환경이 매우 중요합니다. 비장애인들이 느끼지 못하는 불편함을 많이 가지고 생활하기 때문입니다. 스탠다드챠타드은행에서 후원한 ‘Dream House’사업을 통해서 시각장애우 20가정이 안전하게 보행하고 깨끗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화장실과 주거공간을 고쳐주었습니다. 장애인의 환경·인식 개선 사업을 위한 장애인 주간보호시설의 지원과 장애인 자활작업장 등 장애인보호시설을 통하여 문화체험, 나들이, 치료프로그램사업 등을 지원하였습니다.

구세군은 여성들의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고,
다문화인들의 삶을 서로 공감하며 모두가 성장해 가는 사업을 지원하였습니다.

다문화가족 역량강화사업

다문화가족 역량강화사업

위기여성보호·자립사업

위기여성보호·자립사업

미혼모돌봄·교육사업

미혼모돌봄·교육사업

다문화가족 역량강화사업

“아이 둘, 꿈에만 그리던 웨딩드레스를 입게 됐어요~”
“이제 어디에 가서도 한국말을 자신 있게 할 수 있어요!”

서툴고 낯설기만 한 한국! 다문화가정의 삶의 질 향상과 안정적인 한국사회 정착을 위하여 생계지원, 합동결혼식, 자모 모임 등 결혼이민자의 한국사회 조기적응 및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가족생활을 영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다문화가정이 세상과의 아름다운 소통을 위하여 매년 현대해상의 후원으로 다문화캠프를 비롯하여 부부교육, 한글교육 및 특성화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였고, 다문화 및 외국인 노동자를 위한 무료진료소 운영으로 다문화가정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자존감을 가지고 한국 사회에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위기여성보호·자립사업

“세상이 밉고 무섭기만 했어요. 잃어버린 내 인생!
이제 다시 찾아 일어서려고 합니다!”

다시 서고 싶지만 무섭고 두렵웠던 세상의 시선을 이겨내고 전국 5개 여성상담센터와 위기여성보호센터 3곳을 통해 상담치료, 교육, 생계, 의료법률, 직원훈련 프로그램 참여 등 성매매, 가정폭력 피해 여성들이 건강한 사회인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미혼모 돌봄 교육사업

“처음엔 엄마이길 포기할 뻔했습니다.
지금은 씩씩한 저는!! 용감한 엄마입니다.”

준비되지 않은 임신으로 인해 방황하며 무서움에 떨고 있는 미혼모들이 몸과 마음이 건강한 엄마가 되어 아이와 함께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건강한 엄마가 내아이를 지킨다’라는 프로그램을 지원하였고, 싱글맘 심리상담, 올바른 자녀양육을 위한 싱글맘 부모교육, 좋은 엄마 신나는 아기 어머니 역할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자녀 양육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변화와 양육자신감 향상의 성과를 가져 올 수 있었습니다. 또한 청소년 미혼모의 검정고시준비, 컴퓨터교육, 각종 자격증 취득 및 자활프로그램을 지원하였습니다

구세군은 재난, 수해 및 긴급한 상황 속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을 위한 구호활동과 위기가정들을 위해 따뜻한 사랑을 나누며,모두가 함께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한 사업을 지원하였습니다.

기초생계지원사업

기초생계지원사업

건강증진사업

건강증진사업

긴급구호사업

긴급구호사업

긴급구호사업

“막막하기만 했는데.. 따뜻한 밥으로 매일
봉사하시는 분들을 보며 감사함을 느낍니다!

뜻밖의 재난, 수해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한 구호활동을 지원하며, 긴급 의료비지원과 생계비지원을 통하여 551명의 수혜자에게 긴급자금을 지원하였고, 한 끼에 1,000명의 급식을 지원할 수 있는 급식차량과 건조까지 할 수 있는 세탁차량을 준비하여 항시 대기 중에 있 으며, 지역봉사자들과 연계하여 긴급구호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건강증진사업

“이런 구석진 곳의 우리에게도 관심을 가져주는 사람들이 있어 행복합니다!”

불균형한 식사로 영양이 부족한 쪽방 거주민들을 위해 600인분의 삼계탕을 제공하여 무더운 여름을 건강하게 지내실 수 있도록 지원하였으며, 한가위를 맞아 어려운 삶을 살아가는 쪽방촌 거주민들을 위해 구호 물품을 키트로 제작하여 1,400여 가정에 전달하였습니다. 이외에도 푸드뱅크와 푸드마켓을 통해 물품 지원 사업을 연중 지원하였습니다.

기초생계지원사업

“명절은 외로운 날이었지만 선물까지 챙겨오며 말동무까지 해주는
봉사자와의 명절이 이젠 기다려집니다.”

전국 10,225세대의 기초생활 수급대상자 또는 차상위계층에 설과 추석명절을 맞아 구호물품을 전달하여 가족과 함께하지 못하여 외로운 분들을 위로하였고, 13개의 시설을 통하여 내복 1,000벌과 170개 사회복지시설을 선정하여 명절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물품을 지원하였습니다.

구세군은 실직자, 노숙인, 약물중독인, 에이즈 감염인과 같은
사회적으로 소외된 분들의 회복과 다시서기 사업을 지원하였습니다.

실직자, 노숙자, 약물중독자 자활사업

실직자, 노숙자,
약물중독자 자활사업

에이즈감염 예방보호사업

에이즈감염
예방보호사업

실직자, 노숙자, 약물중독자 자활사업

“이제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고 싶어 누구보다 열심히 자활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어요!”
“이젠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시작할 수 있어서 무엇보다 기쁩니다!”

알코올, 마약 중독이나 여러 가지 중독으로부터 벗어나길 원하는 분들 위해 ARC 재활프로그램, NA 모임, AA 모임 등을 운영하여 알코올에 대한 이론, 사회복귀를 위한 신용회복에 대한 교육을 실시, 중독인 일자리 지원, 자립자금 저축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에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거리 노숙인들이 사회복귀 및 독립적인 생활이 가능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거리 노숙인들이 사회복귀 및 독립적인 생활이 가능할 수 있도록 거리상담, 건강검진, 응급치료, 일자리알선, 문화지원 등을 통해 사업비를 지원하여 15,000여명의 노숙인의 자활사업을 지원하였습니다.

에이즈 감염 예방보호사업

“사람들이 나만 쳐다보는 것 같아 늘 두려워 숨기만 했습니다.
이젠 예방캠페인에 저도 힘이 되고 싶어요!”

구세군은 보건사업부를 중심으로 전국에 9개 지부와, 레드리본센터(감염인 주간 상담 센터), 쉼터(감염인 거주 시설)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청소년 및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에이즈 예방교육, 캠페인을 전국 62,000명에게 실시하였으며, 32명의 감염인들 자활을 위해 쉼터를 운영하면서 미술치료, 생명나무모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자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노후된 시설을 안전하게 보강해 주고, 복지사의 역량을 강화시켜
전문성을 키우는 사업을 지원하였습니다.

지역사회복지시설 운영지원 사업

지역사회복지시설
운영지원사업

사회복지실무자 역량강화사업

사회복지실무자
역량강화사업

노후시설 기능보강 및 신축사업

노후시설 기능보강
및 신축사업

지역사회복지시설 운영지원사업

“우리 같은 사람은 먹고 살기에만 바빴는데 생필품 지원 및
다양한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어서 좋아요!”

저소득층의 생계환경개선을 위해 여러 물품을 후원받아 음식, 생필품 나눔 등 지역사회에 도움을 주고 있고,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에게 자활근로사업프로그램 참여를 통한 자활, 자립 유도 복합영농, 복지간병, 자활도우미 등 여러 프로그램들을 통해 전국 130여개 시설에서 월 25, 000여명의 지역사회 주민 삶의 질 향상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 주민들의 문화생활을 위한 여러 가지 교육프로그램(공부방, 실버아카데 미, 예술 공연 등)을 지원하였습니다.

사회복지실무자 역량강화사업

“주기적으로 복지사들도 전문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어서 좋아요!
전문적인 지식만큼 따뜻한 가슴으로 더 노력하고자 합니다!”

연 2회 사회복지세미나를 실시하여 300여명의 사회복지사의 역량을 높여 지역사회복지 현장에서 전문성을 가지고 근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체계적인 모금환경을 만들어 사회복지기금을 조성하고 효과적인 복지사업을 위하여 연 1회 모금 전문가 스쿨을 진행하였습니다.

노후시설 기능보강 및 신축사업

“우리 시설이 더 깨끗해졌어요.
시설이 깨끗해진 만큼 저희들도 더 큰 꿈을 키워봅니다~”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업무수행과 복지서비스 향상을 위해 미혼모시설, 아동청소년시설, 종합사회복지시설의 유지 보수 등 12곳의 지역사회 복지시설의 유지·보수를 실시하여 더 많은 지역 주민들이 지역복지시설을 통하여 쾌적한 환경에서 복지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노후시설 기능보강 및 신축사업을 지원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