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봉사신학

등록일 | 2015-06-03
조회수 | 2002


서문/


여기 실린 내용들은 캐서린 부스 구세군 신학교에서 열린 사회 봉사 신학심포지움에서 발표된 논문들에서 발췌한 것들입니다. 이 논문들은 성경에서 나타나고 있는 사회 봉사 및 기독교 전통과 교리 그리고 성령에 관한 현대적 해석에서 의미하는 사회 봉사의 뿌리를 정체화 시키고 정의하기 위한 노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세군이 지난 120여년 동안 사회 봉사와 복음 전파를 동시에 실천해 왔으므로 각 본문들의 대부분이 구세군의 시각에서 씌여졌습니다. 그러나 이 글들에 나타나 있는 합리적인 설명과 최종적인 결론은,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봉사함으로써 믿음을 표출하고자 하는 교인이라면 타교파의 전통을 따르고 있는 기독교인이라도 관심을 갖고 이 글들을 읽어가게 될 것입니다.

지난 사회 봉사 신학심포지움은 구세군 신학 및 구세군령, 구세군 철학 그리고 구세군 목회에 대한 이해 증진과 발전을 위한 촉매역할을 하는 심포지움 시리즈 중의 한 부분을 담당하는 것이었습니다.

구세군 사관과 병사 및 신도들의 발표문에서 발췌한 본문 내용들은 뛰어난 전문가적 역량과 영적 통찰력을 유감없이 나타내주고 있습니다. 본문의 주제들을 다룬 도서들은 매우 극소수이며 이 글들은 구세군을 포함하여 소수의 교회들에게만 특별히 기고된 글들입니다.

도움을 필요로 하는 자들의 곁에 서야 한다는 약속, 실족한 자들을 일으켜 세우겠다는 약속, 연약한 자들을 돕고 노상 생활자들의 방패가 되겠다는 약속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가 세상의 구세주이시며 생명이심을 전파해야 하는 약속은 우리들에게 내려진 명령입니다.” - 클레어런스 D. 와이즈맨(Clarence D.Wiseman) 인용 


지은이 / 존 라슨
출판처 / 구세군대한본영
출판년도 / 2000